Community

커뮤니티
게시판 상세보기
고수의 생각법 / 조훈현著 / 인플루엔셜 / 319p.(220.64.199.242)
작성자 Agatha 작성일 24-09-04 10:39 조회 44

강사: 바둑이하는법 Joey(이재원) cf. TED(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에서 운영하는 강연회이다. 모토: 알릴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Ideas worth spreading)' 1 차시 Our Campaign to Ban Plastic Bags in Bali (1) 발리에서 비닐봉지를 금지하기 위한 캠페인 * Melati and Isabel Wijsen: 멜라티 와이즌, 이바벨 와이즌 2013년 Bye Bye Plastic Bags 캠페인 시작 * content words: 내용어, 강세가 있는 단어 * a pilot village: 시범 마을 * Think outside the box.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세요. * we learned about the importance of commitment. 우리는 헌신의 중요성을 배웠어요. * Sometimes it does get a little bit hard to walk your talk. 가끔은 말하는 대로 행동한다는 것은 조금은 어려운 일이죠. cf. walk your talk말하는 대로 행동하라. ​ 2 차시 Our Campaign to Ban Plastic Bags in Bali (2) 발리에서 비닐봉지를 금지하기 위한 캠페인 * They believe that kids[킫즈] have the power to change the world. 그들은 아이들에게 세상을 바꿀 힘이 있다고 믿는다. * Go for it! Make that difference. 도전하세요. 변화를 만드세요. We're not telling you it's going to be easy. 우리는 쉬울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We're telling you it's going to be worth it. 그럴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Us kids may only be 25 percent of the world's population, but we are 100 percent of the future. 우리 아이들은 세계 인구의 단 25퍼센트일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100퍼센트의 미래입니다. * Welcome to Bali, do you have nay plastic bags to declare?&quot발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신고할 비닐봉지는 없으세요? 3 차시 How to persuade 설득하는 법 * Use logic: 논리를 사용하라. ☞ e.g. Research shows that ~ 연구에 의하면, / Science has proven that ~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 * Use emotion: 감정을 사용하라. ☞ e.g. Think of ~ 생각해 보세요. / How would you feel if ~ 만약 ~ 어떠실까요? / My heart tells me that ~ 저는 ~인 거 같아요. 제 마음이 ~ * Use morals: 도덕률을 사용하라. ☞ e.g. ~is the right thing to do, ~ 하기에 옳은 일 / It's wrong to ~ 바둑이하는법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4 차시 A persuasive blog post 설득하는 블로그 글 * Introduce your topic with personal story. 자신의 이야기로 주제를 소개하라 * Mention successful examples of the change you're arguing for. 이야기하고 싶은 변화의 성공적인 예를 제시하라 * Ask readers to think of their own experience and describe the emotional side of your proposal. 독자들에게 그들의 경험을 생각하도록 요구하고, 자신의 제안의 감정적인 면을 묘사하라. * Explain what's wrong and what would be right. 무엇이 잘못 되었고, 옳은 일이 무엇일지 설명하라. * End with a call to action that explains exactly what you think people should do. 사람들이 했으면 하는 것을 정확하게 설명하여 행동할 것을 호소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라. ☞ e.g. Please click on this link to join my campaign. 제 캠페인에 동참하시려면 이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do tricks: 마술을 하다 * Edinburgh[édnbə́:rə,-bʌ̀rə] * What a new thing would you like your ares to have? Why? 당신의 지역에 어떤 것 새로운 것이 생겼으면 좋겠습니까? 이유는요? We should have nice restaurants. Now we don't have many places to eat at. 좋은 식당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먹을 만한 곳이 많지 않아요. It's a problem especially when I invite my friends to my town. 친구들을 초대했을 때가 문제예요. ​5 차시 jobs 직업 * paramedic: 응급 구조원 * trades: 교환하다. 무역, 손을 사용~ , 특별한 훈련이나 기술이 필요한 일. ☞ e.g. cleaner 청소 노공자, construction worker 건설 노동자, factory worker 제조업 노동자 6 차시 Past perfect 과거완료 * A: By the time he was a teenager, he'd[히읏] decided he wanted to be a marine biologist. 십대가 되었을 무렵, 그는 이미 해양 생물학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 According to A, Anand decided to become a marine biologist before/when he was a teenager. A에 따르면 아난드는 십대가 되기 전에 해양 생물학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 B: He'd already had a job working in a fish store when he started college. 그가 대학에 입학했을 때, 그는 이미 수족관에서 일 한 경험이 있다. → According to B, Anand 바둑이하는법 worked in a fish store before/after he went to college. B에 따르면 아난드는 대학에 가기 전에 수족관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 * C: He got a job an assistant photographer, but he hadn't worked as a photographer. 그는 사진사 보조라는 직업을 얻었지만, 사진사로 일한 적은 없었다. → According to C, Anand had/didn't have experience working as a photographer before he became an assistant photographer. C에 따르면 아난드는 사진사 보조라는 직업을 얻었지만, 사진사로 일한 적은 없었다. * 명백한 과거ㆍ미래지만, 인쇄 글자수로 현재형을 사용한다. ☞ e.g. entered French navy in 1930 ⇒ enters / will meet ⇒ to meet * the National Geographic Society: 전미(全美) 지리학회 * Make a timeline of your life 당신의 생애 타임라인을 작성하세요. 7 차시 Does school prepare you for the world of work? 학교는 직업 세계를 대비해 주나요? * An online survey asked working people around the world if school had prepared them for their jobs. 한 온라인 설문조사는 전 세계의 노동자들에게 학교가 직업을 준비하게 해주는지 물어보았다. * However, school introduces you to a lot of ideas and subjects. 그러나 학교가 수많은 생각들과 주제들을 소개합니다. You probably need to study biology to discover if you are interested in it or not. 당신이 생물학에 관심이 있는지 아닌지 알아내려면 아마 생물학 공부를 해봐야 할 겁니다. School helps you learn what you loke and don't like, and then you can decide on the right career. 학교는 당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좋아하지 않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 다음 올바른 직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Not at all-or at leastnot for me. 전혀요. 적어도 제게는요. Does a paramedic learn to drive an ambulance at school? 응급 구조사가 학교에서 구급차를 운전하는 법을 배우나요? I don't think so. 그렇지 않아요. Does a firefighter learn to fight fires at school? 소방관이 학교에서 불을 끄는 방법을 배우나요? Never. 절대요. 8 차시 Identifying tone 톤(전체적으로 느껴지는 분위기, 말투, 논조 등을 말함) 파악하기 * A writer's style of writing may affect how you feel about the subject. 필자가 글을 바둑이하는법 쓰는 어투는 읽는 사람이 해당 주제에 대해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A pleasant or warm&quottone can make you like the writer. 즐겁거나 부드러운 어투는 글쓴이에게 동화되게 만든다. A negative od cold&quottone may make you want to disagree with them. 부정적이고 차가운 어투는 글쓴이의 말에 동의하지 않도록 만들 수도 있다. A factual tone may consider more than one point of view and convince you to agree with the writer. 사실에 기반한 어투는 하나 이상의 관점을 고려하여 독자가 글쓴이의 생각에 동의하게끔 설득할 수 있다. 9 차시 The Surprising Thing I Learned Sailing Solo Around the World (1) 홀로 세계 항해를 하며 배운 놀라운 사실 * Dame Ellen MacArthur 데임 앨렌 맥아더: 영국의 선원, 2005년 전 세계 최고 속도 세계일주 항해 기록, 자신의 이름을 딴 자선단체 설립. 자원의 유한함: 선형(linear) 경제 ⇒ 순환형(circular) 경제. 앨렌은 항해 중 경험한 제한된 자원 사용을 이 세상에 적용하면서, 세계의 무한한 가능성을 유한한 자원으로 실현하기 위한 창의적인 사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 Wak forms(약한 발음): 전치사, 조동사(be동사 포함), 접속사, 관사 등 강세를 받지 않는 단어, ‘schwa’ sound(슈와 사운드): 중성모음(about의 a나 moment의 e처럼, 한 단어에서 강세가 주어지지 않는 모음. 음성 기호는 /ə/로 나타냄)강세를 받지 않는 모음의 소리가 축소되는 것. ☞ e.g. ‘about’[əˈbaʊt] * dinghy[dɪŋiˈdɪŋɡi]: 소형 보트 ☞ e.g. Finally, I bought a tiny dinghy. 마침내 저는 조그마한 요트를 샀습니다. 10 차시 The Surprising Thing I Learned Sailing Solo Around the World (2) 홀로 세계 항해를 하며 배운 놀라운 사실 * “When you're a child, anything and everything is possible. 어릴 때는 무엇이든 다 가능합니다, The challenge, so often, is hanging on to that as we grow up. 종종, 성장하면서 그 가능성에 의지하여 도전을 합니다.” * gravy: 1. 그레이비(고기를 익힐 때 나온 육즙에 밀가루 등을 넣어 만든 소스) 2. 美, 비격식, 뜻밖에 얻는 것(특히 돈), 횡재. ☞ e.g. I had mashed potato and baked beans, which cost 4p each, and gravy was free. 나는 으깬 감자와 구운 콩을 먹었는데 각각 4펜스였고 소스는 공짜였어요. * when that pile reached 바둑이하는법 a pound, I would drop it[money box] in and cross off one of the 100 squares I'd drawn on a piece of paper. 돈더미가 1파운드에 다다르면 저금통 안에 넣어 종이에 그려놓은 100개의 사각형 중 하나를 지웠습니다. * I felt like my life depended on that moment. 제 삶이 그 순간에 결정될 것 같았어요. * multihull[mʌ́ltihʌ̀l]: 다선체선(多船體船)(의), 다동선(多胴船)(의) ☞ e.g. I affectionately called her Moby. 전 그 배에 모비라는 애칭을 붙였죠. She was a multihull. 모비는 다동선이었습니다. * horrendous: 1. 대단히 충격적인, 참혹한 2. 대단히 불쾌한, 끔찍한 ☞ e.g. The conditions were horrendous. 최악의 상황이었습니다. * on a knife-edge: 1. 칼날 위에 서 있는(아슬아슬하게 균형을 잡고 있는) 2. (무엇의 결과에 대해) 안절부절못하는 ☞ e.g. We were quite literally hanging on for our lives and doing so on a knife edge. 말 그대로 죽기 살기로 매달렸습니다. 매우 위태로운 상황이었죠. * No experience in my life could have given me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definition of the word finite[ˈfaɪnaɪt].&quot제 인생의 그 어떤 경험도 ‘유한(有限)’이라는 단어를 더 잘 설명하지 못할 겁니다. What we have out there is all we have. 그곳에서 제가 가진 것이 제가 가진 것이 모든 것입니다. There is no more. 더는 없습니다. 11 차시 Talking about careers 직업에 관해 이야기하기 * 관심에 대해 말하기. ☞ e.g. I get good grades in (English, IT). 난 (영어, IT)에 성적이 좋았어. * 그 직업에는 어떤 기술이 필요하나요? ☞ e.g. What skills do (UX designers) need? cf. UX designer: user experience designer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 * 연봉은 높나요? ☞ e.g. Are (UX designers) well paid? / 얼마나 버나요? How much do (UX designers) earn? 12 차시 A formal email 공식적인 이메일 * 직접적인 아닌 완곡한 표현. Indirect questions afe more polite than Indirect questions. 간접 의문문은 직접 의문문보다 공손합니다. ☞ e.g. I don't know who you are. / Could you tell me what most useful subjects are? 가장 유용한 과목들이 무엇일까요? / Do you know If I need a college degree to work UX 바둑이하는법 design? 디자인 일을 하려면 대학 학위가 필요한가요? If so, could you recommend the best major? 그렇다면, 가장 좋은 전공은 무엇일까요? cf. minor: 부전공 13 차시 Technology 기술 * process: 과정 cf. progress: 진보, 발전 ☞ e.g. People rely more and more on new inventions. But is this really progress? 사람들은 새로운 발명품에 더욱더 의존한다. 이것이 정말 진보일까요? / Trying to teach yourself not to look at your phone so often can be a difficult process. 스마트폰을 자주 보지 않도록 스스로 훈련하는 것은 어려운 과정일 수 있다. * photocopy machine, copier: 복사기 / priority: 우선순위 14 차시 Passive voice 수동태 * 능동태(Active sentence) Alexander Graham Bell made the first phone call in 1876. → 수동태 The first phone call was made in 1876. 15 차시 Can tech teach us? 기술이 우리를 가르칠 수 있을까? * Meaning usually comes from the interaction of groups of words(chunks), not single words. 의미는 주로 한 단어가 아닌 단어의 조합(덩어리)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난다. cf. chunk: 덩어리 / 말모듬, 청크(언어 학습자가 한꺼번에 하나의 단위처럼 배울 수 있는 어구. 예를 들어 Can I have the bill, please?나 Pleased to meet you. 같은 표현들) * The game of Go: 바둑 게임 ☞ e.g. The game of Go is played with black and white pieces called stones on a board with a pattern of lines. 돌이라고 불리는 검정색과 흰색 말을 선 패턴이 있는 판 위에 놓으면서 하는 게임이다. cf. go: U 바둑, 차례[한 번 하기] / AlphaGo: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 move: IN BOARD GAMES (체스 등의 보드 게임에서 말 등을) 두기[둘 차례], 수 ☞ e.g. That wasn't a human move. 저건 사람이 생각할 수 있는 수가 아니다. cf. 수(手): 「명사」 바둑이나 장기 따위를 두는 기술. 또는 그 기술 수준. 16 차시 Counterarguments 반론, 다른 생각이나 의견을 미리 생각해보라 * Sometimes, when people give arguments for an idea, they don't consider arguments against the idea. 때로는 사람들이 어떤 아이디어에 관한 주장을 펼칠 때, 그와 반대되는 주장은 고려하지 않는다. Thinking about possible 바둑이하는법 arguments against an idea can help us to understand it better. 상반 가능성이 있는 주장에 대해 생각한다면, 아이디어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17 차시 How to Control Someone Else’s Arm with Your Brain (1) 당신의 뇌를 누군가의 팔로 제어하는 방법 * Greg Gage[그렉 게이지]: 미국의 신경과학자. 많은 일반인들이 뇌신경과학을 이해하고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 소스를 개발하는 조직인 Backyardbrain의 공동 창립자. 간단한 실험과 예를 통해 뇌과학에 대해 강연 * Neuroscience is/isn't usually taught in schools. 신경과학이 학교에서는 보통 가르치지 않는다. * Twenty/Fifty percent of people have a neurological disorder at some time in their life. 사람들이 20% 정도가 살면서 언젠가 신경 장애를 앓는다. * You have 80 billon neurons/electrical messages in your brain. 당신의 뇌에는 800억 개의 뉴런이 있다. * When the woman squeezes her hand, we hear the sound of her arm/brain. 여자가 손을 꽉 쥐면, 우리는 그녀의 뇌 소리를 듣는다. 18 차시 How to Control Someone Else’s Arm with Your Brain (2) 당신의 뇌를 누군가의 팔로 제어하는 방법 * We decided that what if we took this complex equipment that we have for studying the brain and made it simple enough and affordable enough that anyone that you know, an amateur or a high school student, could learn and actually participate in the discovery of neuroscience. 우리가 가진 복잡한 장비들을 간편하고 저렴하게 만들어 뇌 학습을 위해 가져간다면 아마추어나 고등학생들도 배워서 신경과학의 발견에 정말로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요. And so we did just that. 그래서 우리는 그렇게 했습니다. * The signal from the woman's brain travels through the electrodes to the man's brain.(X) → man's arm 여자의 뇌에서 나오는 신호는 전극을 통해 남자의 팔로 이동한다. * Greg thinks everyone should able to use neuroscience technology. 그렉은 모두가 신경과학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He says that his equipment is inexpensive and demonstrates that it's easy to use. 그는 그의 장비가 비싸지 않다고 말하고 사용하기 쉽다는 것을 시연한다. * What do you think it would feel like 바둑이하는법 to be controlled by a machine? 당신이 기계에 의해 통제되었다면 어떻게 느꼈을까요? I'd feel uncomfortable and awkward. 전 불편하고 어색할 거 같아요. 19 차시 Talking about pros and cons 장점과 단점 말하기 * 찬반양론: pro(s) and con(s) / looking at two sides of an argument: 양쪽 면을 보기 ☞ e.g. On the one hand ~, but on the other hand ~/ One good(bad) thing about (self-driving cars) is that it is convenient(dangerous). * 자율 주행차: self-driving car ☞ e.g. Carmakers say self-driving cars are safer than traditional cars. 자동차 제조사들은 자율 주행차가 기존의 자동차들보다 더 안전하다고 말한다. 20 차시 A formal letter of suggestion 공식 제안 편지 * While I understand that ~ , I think/ don't think ~ : 저는 ~를 이해는 하는데. 제 생각에는 ☞ e.g. While I understand that loud telephone conversations are annoying, I don't think quietly sending and receiving texts or checking an app is a problem-especially if phones are put on silent mode. 큰소리로 통화하는 것이 신경 쓰이지만, 조용히 문자를 주고받거나 앱을 확인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특히 휴대폰을 무음 모드로 둔다면 말이죠. * no-phone&quotrules 휴대폰 금지 &amp“use phone politely” rules 휴대폰을 정중하게 사용할 것 ☞ e.g. Can I suggest that you replace the no-phone&quotrule with a set of “use technology politely” rules? 휴대폰 금지&quot규칙을 “기술을 정중하게 사용할 것”이라는 규칙으로 대체할 것을 제안해도 될까요? / Put phones on silent. 휴대폰을 무음으로 설정하세요. / Don't talk on your phone in the cafe area. 카페 구역에서는 통화를 하지 마세요. / Don't use your phone when you're in the food line. 배식 중에는 휴대폰을 사용하지 마세요. ​​지천사 왈​짧고,유익하며,재미있는 강의다.

이전글 다음글
수정 삭제 목록 글쓰기